근 2주에 한번씩 건드리고.. 시작한지 3개월이 다 되가는 Fresh Hollys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ruby 언어로 만들어진 RPGXP 쯔구르의 Player 부분을 Flash 9으로 새로 작성하는 프로젝트이다. 나는 ruby도 모르고 avm2도 잘 모르지만 -_- 새로운 공부 해보자는 차원에서 프로젝트에 합류했다.
프로젝트 리더는 꽤 오랫동안 actionscript를 만져왔던 정웅이.
이 프로젝트 시작한게 12월 초순이였는데.. 그동안 회사 그만두고, 1달간 웰빙 생활, 그리고 얼마전 새 회사 적응 버닝 등으로 계속 미루어지다가 간만에 다시 할리스 코드를 잡았다.
첫번째로 내가 맡은 부분은 Ruby의 Marshal.load를 ActionScript로 구현하는 것. RPG 쯔꾸르에서 게임을 열심히 만들고 Export 하면 .rxdata 라는 확장자를 가진 게임데이터들이 나온다. 다행히도 이것은 ruby marshaling을 그대로 쓴다.
꾸역꾸역 삽질해서 RPG 쯔꾸르에서 export 된 데이터들을 as3에서 읽어들이게 하는데 성공했다. 처음부터 RubySpec marshaling 문서를 보고 했으면 압박이 덜했으련만..
Nil, Boolean, Fixnum, String, Symbol, Symlink, Array, Hash, Object, dump 구현을 마치고 기존 .rxdata 들이 잘읽어지는지 확인하는데 성공하고 배고픔의 눈물을 훔치며 -- 포스팅 한다.
이 프로젝트는 참여자 3명 모두가 회사원이라 아주 느린 속도로 진행된다. 오픈소스다.
언젠가는 완성되겠지..
웹에서 쯔꾸르를 돌릴 수 있게 되는 그날까지 고고싱~
Comments
5 thoughts shared
Continue Reading
Discover more thoughts and insights
매쉬업에 대한 고찰과 긍정적인 사고방식
바쁜 블로거를 위해 태어난 미투데이로 포스트 꺼리를 미루지 않게 되고 어디에 써야할지 분류하기 애매한 장문의 내용들은 스프링노트에 적다보니 내 블로그 (원래 홈피였는데 언제.. 내 홈피가 블로그가 됐지 -\_-)
지식과 개념에 대한 단상
개념탑재에는 정신적인 리소스가 투입된다. '님 이거 어떻게 하는거임????' 이따위 접근방식을 가지고는 개념을 탑재하기 어렵다. 개념이란 모듈처럼 필요할 때 올리고 내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새로운 개념을
가이드라인에 대한 단상
가이드라인이란 무엇인가. 부딪혀보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패스트 푸드이다. 패스트 푸드란 무엇인가. 그것에 대한 필요를 느끼고 주문이 들어간 뒤 바로 얻을 수 있는 식품이다. 패스트 푸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