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나'라는 사람도 의식보다 무의식의 힘이 너무나도 크다.
감정이나 무의식적인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엄청나게 저항을 한다. 결국 의식적으로 시도했던것도 이루지 못하고 무의식이 바랬던 것도 못하고 마음은 상하고 이루지 못했음에 스스로를 탓하며 괴로워 하기까지 한다. 이를 자각하고 괴로워하기만 한다면 괜찮은 편이지만.. '이러면 안된다' 라는 강박적인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거짓된 정보를 창조해내기도 한다. 결국 균열이 일어나고, 이 사건들은 다음 사고시 '나' 라는 사람에 대해 거짓된 정보를 주게 되어 진정한 자아를 찾는데 걸림돌이 될 뿐이다.
아무 생각없이 성숙하지 못한 무의식을 따라가는 것은 잘못된 일이겠지만, '하고 싶은거 안하면 병나요'를 더 존중해줘야겠다.
여러가지 자기관리, 자기개발 서적들에서 정보를 얻는 것도 좋지만 정보들을 접할때마다 꼭꼭 씹어서 소화시켜 내 것을 만든 후 다음 정보에 접근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내 것이 아닌 정보들이 내 머리속에 남아있는 것은 대단히 기분 나쁜 일이다. 이런 것들은 거짓 자아를 만들 수도 있고.. 이는 날 뺑이치게 만들 뿐.
Continue Reading
Discover more thoughts and insights
시간
출근길, 막시무스의 지구에서 인간으로 유쾌하게 사는 법을 보다가 인상깊은 문구가 있었습니다. 오후 3시는 원하는 일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은 시간이다. 오후 1시는 원하는 일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거나
Flutter 버그 8시간 삽질기
Flutter 쓰는 지난 3개월 동안 내 모자란 경험 말고는 별 이슈 없었는데 어제 특이한 버그를 만나서 8시간을 썼다. 덕분에 Flutter 소스 디버깅하며 고통받았더니 자신감도 많이 올라갔다. 고통 없는 성장은
2014년 끝내는 기념
어느덧 마지막 포스팅을 한지 6개월이 지났다. 처음 몇주동안은 괜찮았으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글쓰기를 미룬 자신의 게으름을 무마할만큼 높은 품질의 글을 써야한다는 압박을 받게 된다. 글을 매일매일 쓰면서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