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무언가에 몰두해있을 때는 그것 말고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그것에 대한 열정이 과거에 속한 기억들을 모두 일시적으로 제거했고 미래에 대한 걱정조차 둔감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500개의 버그 중에 고작 1개 고쳤다고 기뻐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그 버그를 박멸하기 위해 몰입했던 사람뿐이다.
열정은 유통기한이 길지 않으므로 머지않아 그는 자신의 과거를 되찾고 미래에 대한 걱정을 상기시키며 균형 감각을 되찾았다고 느낄 것이다.
그리고 사소한 일에 다시는 열정을 불사지르지 않으리라 결심해본다. 이런 과정이 몇 차례 반복되면 그는 열정을 기반으로 한 몰입의 단점들을 서서히 깨닫기 시작하여 어느 시점 이후부터는, 몰입이 필요한 순간이 와도 자기 자신을 내던지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몰랐을 때면 모를까, ego를 집어던지고 있음을 자각하는 것은 얼마나 잔인한 일인가.
그런데 만약 몰입 후에 느껴지는 허무함을 직시하지 못하고 그것이 정말 중요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전문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이다. 필요할 때 구워 삶아 먹기 좋은, 전문가. 그는 많은 보상을 받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팔아 넘길 수 있는 자원 중 가장 비싼 자원인 영혼을 팔아넘긴 댓가로 얻은 것을 팔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이런 방황을 하지 않을 것이다. 쉽게 자신의 열정을 불태우지도 않을 것이다.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몰입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500개의 버그 중 몇개는, 누군가의 열정없이는 고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Continue Reading
Discover more thoughts and insights
# 프롤로그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 " 아니, 모르지. 그래도 당신이 날 사랑한다는 것은 알아. " 대화, 10-Feb-2008 우리는 만났습니다. 사랑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제 결혼을 합니다. 처음 당신의
DeFi와 탐욕의 지옥
DeFi로 불태운 8월이 끝났다. 한 달 동안 잦은 거래로 가스비로만 수백만 원을 태웠는데 이더가 떡상해서 손해는 보지 않았다. 혼자 쓸 서버와 스마트 컨트랙트와 모니터링 앱과 지갑도 만들었지만 이들을 통제하는
Perfume: The Story Of A Murderer, 2006 (스포)
지인이 추천해준 영화 '향수'를 봤습니다. 러닝타임 146분의 압박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재미있게 봤습니다. 지루함이란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었지요. 책으로도 나와있다던데, 파트리크 쥐스킨트님이 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