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15,000 라인 앱을 Kotlin + Anko + XML 콤보로 바꾸고 나니 9,000 라인이 되었다. 코딩 중 느껴지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는 점이 제일 좋았다. Kotlin + Anko 처음 쓰는 거니 분명 적지 않은 삽질을 견뎌낸 뒤에야 좋은 생산성을 얻을 거라 추측했었는데 생각보다 삽질을 거의 안 했다. iOS + Swift의 경험보다 모든 면에서 좋다고 느꼈다. Kotlin + Anko가 내 맘에 드는 것도 있겠지만 그저 내가 Swift와 iOS를 잘못하고 싫어해서 그런 것 같다는 느낌이 크다. 아무튼 각종 삽질 포함 60시간 정도 소비했다.
Continue Reading
Discover more thoughts and insights
TypeScript는 익숙해지는데 JavaScript는 왜 이리 어려울까
JavaScript는 어려워서 싫은데 TypeScript는 익숙해지는 맛이 있다. 저질 기억력인 나는 동적타입 언어들을 다 어려워하는 것 같다. 동적타입 언어 잘 쓰는 기억력 좋은 녀석들 싫어 흥. 훈련을 통해
Read more
문득 노래방 땡긴다
악보바다에 주문제작을 요청한 015B '모르는 게 많았어요' 악보도 도착했고 노다메도 끝났으니 터키행진곡 뒷부분만 더 연습하고 다시 가요라인으로 돌아갈 생각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새 노래방 무지 땡긴다 이승환
Read more
When you pass an object via AMF3 with Red5, be careful.
Flash나 Flex를 프론트 엔드로 쓰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Red5를 사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Red5는 FMS(Flash Media Server)의 자바 구현체이며 오픈소스이다. 많은 사람들이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