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가 없지만 피검사의 혈당값이 마음에 안 들어 최근 열심히 관리했다. 공복혈당이 당뇨 전단계인 100이다. 15년 전 건강검진 기록을 봐도 공복혈당이 101이다. 더 안 올라간 건 좋은데 아예 변화가 없으니까 불편하다.
혈당 관련 실험들 몇 개를 적어본다. 내 경우 한강을 5km 정도 빠르게 걷고 오면 단당류가 올렸던 혈당은 거의 다 잡힌다. 폭식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시즌에 고구마를 하나 삶아 먹고 혈당이 222mg까지 튀어서 놀란 적이 있다. 한강 5km 권법을 쓰면 어차피 식후 2시간 혈당은 다 회복된다. 하지만 식후 2시간이 낮다고 안심하면 안 된다. 잠깐 튀었을 때도 혈관은 손상을 입는다. 공복혈당이나 식후 2시간 혈당만 집착하면 위험하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운동을 해봤다. 시작할 때 혈당은 100이었는데 나가서 500kcal 정도 태우고 왔더니 혈당이 105가 됐다. 최근 내 혈당의 바닥값은 88이다. 운동으로 혈관에서 포도당이 12mg 빠져나가고 앗 바닥쳤네! 하고 급히 내장지방 한 점 떼어다 혈관에 당 20mg 정도를 푼 거다. 공복혈당 안 떨어졌다고 실망하지 말고 내장지방 한 톨 없어졌음에 기뻐하면 된다.
연어회는 2인분 정도를 혼자 다 먹어도 혈당이 오르지 않았다. 5 정도 올랐는데 아마 같이 먹었던 양파랑 와사비 때문인 것 같다. 배달 최소주문금액 때문에 간짜장과 짜장밥을 시켜서 한 번에 다 먹은 적이 있는데 고혈당이 오랫동안 지속되어서 정말 무시무시했다. 중국 음식은 아예 안 먹거나 먹더라도 조금만 먹어야겠다.
인슐린 저항성 낮추기 위해 뭘 먹냐 안 먹냐 생각하기도 번거롭고 눈앞에 있는 맛있는 거 조금만 먹는 것도 의지력 소모가 크니, 쉽게 가끔씩 단식하는 게 내게 적절하다. 배고픔을 견뎌야 하는 그 순간이 참 쉽지가 않은데 이 경우에는 배고픔보다 더 큰 스트레스인 운동을 해서 덮어버리면 된다. 일요일에 출근해서 월요병 없애기 권법.
Continue Reading
Discover more thoughts and insights
Gmail 초대권 남발 사건
요새 Gmail에서 Invitation을 엄청나게 주는듯합니다. Gmail의 아이디 6글자 이상 제한덕분에 이상하게 만들어졌던, 제 계정인 xrathx에 2가지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스스로 초대해서
오픈마루가 만든 스프링노트 새싹 버전 오픈!
스프링노트 새싹 버전이 드디어 오픈했습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던 오픈마루 스튜디오 사발면 팀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올립니다 :$ 전 스프링노트 개발과 아무 상관없는 오픈마루 개발자이지만, 스프링노트 전문
어느덧 J2SE 5 정식 릴리즈
J2SE 5 RC 가 나온지 얼마 안되었던것 같은데, 어느덧 java.sun.com 에 가보니 J2SE 5 라고만 적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xrath.com 서버의 JVM도 Java 5 로 바꿨습니다